게임 개발/유니티 엔진

유니티 스크립트 기본 주석 템플릿 제거하기

술단고 2025. 4. 4. 15:18

유니티에서 Behaviour 스크립트를 처음 생성하면 적혀있는 주석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Player : MonoBehaviour
{
    // Start는 첫 프레임 업데이트 전에 한 번 호출됩니다
    void Start()
    {
        
    }

    // Update는 프레임마다 한 번씩 호출됩니다
    void Update()
    {
        
    }
}

 

유니티로 개발을 하다보면 스크립트를 참 많이 작성하게 되는데,

그 때마다 Start와 Update 메서드가 적혀있는건 좋지만, 위에 주석은 슬슬 필요 없다고 느껴질 때가 있다.

위 주석은 단순히 해당 메서드의 설명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위 주석을 스크립트를 새로 생성해도 적혀있지 않게끔 없애볼 것이다.

 

1. 유니티 에디터 폴더로 이동한다.

Unity Hub에서 원하는 버전에 우클릭, 탐색기에 표시

 

우선 템플릿을 제거하고자 하는 유니티 에디터의 설치 폴더로 이동해야 한다.

유니티 허브를 켜고, 우클릭을 해 탐색기에 표시를 눌러 폴더를 켠다.

 

2. ScriptTemplates 폴더로 이동한다.

 

위 방식대로 폴더를 열었다면 버전명 > Editor 폴더에 도착할 것이다.

그 폴더에서 Data > Resources > ScriptTemplates 폴더로 이동하면 다양한 스크립트 템플릿을 확인할 수 있다.

 

3. 81-C# Script-NewBehaviourScript.cs 을 수정한다.

가장 위에 위치한 81-C# Script-NewBehaviourScript.cs.txt를 수정하자.

 

81-C# Script-NewBehaviourScript.cs.txt라는 텍스트 파일이 있을 것이다.

이걸 열어서, 지우고자 하는 주석을 제거한다.

물론 원하는 걸 더 추가할 수도 있고, using 문을 수정하는 것 또한 가능하다.

 

주석을 제거한 텍스트 파일의 내용은 아래와 같으니, 이걸 복사해서 써도 좋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ROOTNAMESPACEBEGIN#
public class #SCRIPTNAME# : MonoBehaviour
{
    void Start()
    {
        #NOTRIM#
    }

    void Update()
    {
        #NOTRIM#
    }
}
#ROOTNAMESPACEEND#

 

3-1. 권한 문제로 잘 수정이 되지 않는 경우

파일을 바로 수정할 수 없다고 뜨는 경우가 존재할 수 있다.

이런 경우엔 위 txt 파일을 복사해서 다른 디렉토리에 붙여넣고 원하는 내용을 수정한 다음,

원래 txt 파일을 삭제하고 수정한 파일을 그 자리에 넣으면 적용이 가능하다.

 

4. 완료

더 이상 주석이 나오지 않는다.

 

텍스트 파일을 잘 저장했다면, 이제 해당 에디터에서 주석 내용이 기본적으로 적혀 있지 않을 것이다.

주석 뿐만이 아니라 내가 원하는 기본 템플릿이 있다면 응용해도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