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클라이언트 개발자에게 가장 중요한 과목은 아니지만,설계 및 개발 다음으로 개발자에게 중요한 것이 컴퓨터 그래픽스와 게임 서버이다. 오늘은 컴퓨터 그래픽스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인 렌더링 파이프라인에 대해 간단히 짚어볼 예정이다. 렌더링 파이프라인(Rendering Pipeline)이란? 렌더링 파이프라인이란, 실제로 씬에 존재하는 컨텐츠를 GPU가 화면에 그려 2D인 모니터에 출력하기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생각해보니 조금 신기하다.게임 속 세상과 오브젝트 배치는 모두 3D임이 분명한데,실제로 모니터에 출력되는 것은 3D처럼 보이는 2D이다. 3차원 세상의 오브젝트들이 평면상의 모니터에 출력되기까지엔 많은 과정이 필요하다.우선 유니티 엔진에서는 렌더링 파이프라인에 가장 중요한 3단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