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개발 일지

방치 모험가 개발일지 01 : 기획 및 에셋 수집

술단고 2023. 5. 17. 15:31

대학교 졸업 프로젝트로 게임을 개발하기로 했다.

다른 팀원들은 인디 게임을 업로드 할 수 있는 유통 사이트를 개발하기로 했는데,

나는 웹 쪽에선 간단한 DB 작업 및 리소스 디자인을 도와주기로 했다.

내가 전담한 프로젝트는 게임 개발이며, 이 게임을 개발하는 동안 일지를 작성하려고 한다.

 


자동으로 진행하고 전투하는 방치형 게임

 

게임 기획

내가 기획, 개발을 맡은 게임은 <방치 모험가> 라는 이름의 게임이다.

노션에 정리해둔 게임의 개요

유니티 엔진을 사용할 예정이며, 컴퓨터와 안드로이드 모두 구동 가능한 크로스 플랫폼 게임이 목적이다.

여기에 뒤끝 SDK를 사용하여 게임 백엔드를 구현해 실시간 랭킹서버쿠폰 DB를 구현할 것이고,

Google AdMob을 사용해 게임에 리워드형 보상 광고를 삽입해 수익을 창출해볼 것이며,

Photon PUN2를 사용해 아주 간단한 PVP 멀티플레이를 구현해볼 예정이다.

 

프로토타입 스크린샷

대부분의 에셋은 에셋스토어 등에서 무료로 구할 예정이며,

정말 수정이 필요한 부분만 Aseprite로 수정하거나 직접 도트를 찍을 예정이다.

 

노션에 정리해둔 게임 기획서의 일부

 

위와 같은 메뉴들을 선택하면 해당 씬 인터페이스로 전환되는 평범한 방치형 게임이다.

아무래도 졸업 프로젝트이니만큼 게임 시장에서 잘 먹힐 참신함과 게임성보단, 기술 보여주기를 초점으로 잡아 기획했다.

 

파티원 가챠의 간략 설명

 

이 기획 문서에는 기술적으로 어떻게 아키텍처를 설계하고, 구현할 것인가에 대해 적어두진 않았다.

전체적으로 아이디어 노트의 형태를 띄도록 큰 그림을 그려둔 후, 단계별로 어떻게 구현할 것인지 설계하려고 한다.

 

 

에셋 수집

이제 게임에서 사용할 에셋을 수집해야한다.

우선 게임에 들어갈 리소스들을 전체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 플레이어 캐릭터의 스프라이트 에셋은 얼마나 많은 무브셋과 애니메이션이 필요한가?
  • 얼마나 많은 양의 던전을 디자인할 것이며, 몇 종류의 몬스터 스프라이트 에셋이 필요한가?
  • 배경, 조형물, UI에 사용할 부가적인 스프라이트 에셋은 어떤 것들이 필요한가?
  • BGM, SFX와 같은 사운드 에셋은 어떤 것들이 필요한가?
  • 일러스트같은 무료 에셋만으로 구하기엔 한계가 있는 리소스가 필요한가?

 

가장 중요한 것은, 에셋들과의 호환성이다.

무료 에셋들만을 가지고 만들 게임들은 아무래도 에셋을 여러 군데에서 수집해야 하는데, 잘못 골랐다간 그림체나 분위기, 아트 풍이 다른 에셋들로 구성될 수 있으며 이는 괴리감을 조성하고 비주얼적 퀄리티가 안좋아보이는 원인을 제공한다.

 

이 게임의 경우엔 도트 레트로풍으로 구성되어야 하며, 데포르메가 들어간 에셋들로 구해야 한다.

물론 모든 분위기를 전부 100% 만족시키기엔 무료 에셋들만으론 한계가 있어 어느정도 그림체의 차이는 감안할 것이다.

 

 

사용하게 될 에셋 후보들이다. 전체적으로 2~3등신의 도트 레트로풍이 돋보인다.

몬스터의 경우 여러 종류가 등장해야 하므로 스타일이 통일된 몬스터 에셋 묶음이 있다면 갈아탈 수도 있다.

 

에셋들이 대략적으로 정해졌으므로, 다음 포스팅에선 기본적으로 오브젝트를 배치하고 레이어를 구성해볼 예정이다.